FAQ

Q. 배터리 잔량 값이 변동이 없거나 지원되지 않습니다.
└ A.
배터리 잔량값이 지원되지 않는 경우는?
DAG에서 '배터리 잔량' 값이 지원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보통 호환되지 않는 데이터거나 배터리 센서가 활성화 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호환이 되지 않을 경우

2 배터리 센서가 활성화 되지 않는 경우
- 배터리를 새 제품으로 교환하였을 때
- 배터리 -단자를 떼었을 경우
- 배터리가 방전되어 점프하였을 때
- 차량을 장시간 사용하지 않고 주차하였을 때


배터리 초기화 방법
시동 [OFF] 상태로 4시간 이상 유지 후, 3~4회 이상 시동을 ON/OFF를 해주시고 다시 시동을 걸면 배터리 센서가 활성화 됩니다.
*단, 시동이[OFF] 상태 유지시 키를 뺀 후 차량에 연결된 모든 전자장치의 전원이 연결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여야 합니다. (예:네비게이션, 블랙박스 등)

-> 위의 방법으로 초기화에 실패했을 경우
첨부 그림의 실내 퓨즈 박스의 I/P-B (커넥터4핀)를 약 6시간 이상 빼놨다가 다시 끼우면 됩니다.
다만 차키로 문을 열고 잠궈야 합니다.

암전류를 최소화 한 상태(100mA이하)에서 ibs지능형 배터리센서가 일정시간동안(4시간이상) 전류의 변화를 감지해서 배터리의 ocv(무부하전압)를 측정해야만 배터리충전량(soc)과 배터리노화율(soh)을 측정할수 있습니다.

- 현대, 기아 자동차 차량별 상세 초기화 방법
차종을 클릭하면 상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모하비
    - 아반떼AD
    - LF소나타
    - 싼타페DM
    - 올뉴투싼
    - 싼타페CM
    - YF소나타
    - 카렌스
    - 그랜저HG
    - 신형 K3
    - 스팅어
Q. 속도 보정 및 연비 조정을 위한 분사량 보정 방법
└ A.
<속도보정>
계기판 또는 네비게이션 속도에 ‘다그’속도를 맞추시면 됩니다.
계기판 또는 네비게이션의 속도를 100km/h까지 밟아주시고,
이때 ‘다그’ 속도를 확인하여 셋업프로그램에서 %수치를 조정하시면 됩니다.


예) 계기판 속도:100km/h    다그 속도:98km/h의 경우
보정 공식 : (계기판 속도/다그 속도)x100=102.04......
위 상황의 경우 속도 보정 값은 102%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분사량 보정>
다그에서 산출되는 연비는 분사량을 기반으로 해단 제조사 차량에 가장 보편적인 평균 수준의 연비를 보여주며, 이는 분사량 보정 값 100 상태입니다.

따라서 실 연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full-to-full 측정을 하여 실제 소모된 연료량과 다그 소모연료량의 편차를 알면 분사량 설정을 통해 실 연비와 근접한 연비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

차량 계기판의 연비가 정확할 수도 있지만, 이것에 대한 신뢰도는 오너의 주관으로 판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차량계기판에 맞추어 보정도 가능->마지막부분 참고

<full-to-full 측정 방법>
1. 남은 연료량과 관계없이 셀프 주유소에 가서 연료를 가득 주유합니다.
이때 주유기는 자동으로 걸어 놓고 스스로 멈출 때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만 주유하고
멈추면 잔량을 맞추지 말고 그대로 뺀 후 주유기에 걸어 놓으시고 정산합니다.
2. 다그의 Total연료 사용량을 리셋합니다.
3. 평상시처럼 며칠동안 주행하면서 다그 상의 토탈 리터가 최소한 10-60리터 정도 사용할 수 있도록합니다. (많이 사용할 수록 정확!)
4. 재 측정을 위해 방문했던 셀프 주유소의 주유했던 주유기로 갑니다.→주유소와 주유기마다 연료를 가득채우는 기준점이 미세하게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연료를 가득채웠던 양과 동일시 하기위해서는 처음에 주유했던 셀프 주유소와 당시 사용한 주유기까지 동일하게 사용하는 겁니다.
5. 주유 직전, 다그의 ‘Total 연료사용량 사진’을 남겨둡니다.
6. 주유기를 이용해 위 1번과 동일한 방법으로 연료를 가득 주유합니다.
7. 요금 정산 후, 영수증에 찍힌 주유량과 주유 직전에 찍어둔 다그의 Total연료 사용량을 비교합니다. (다그의 연료소모량=주입된 연료량이 성립해야하기 때문.)

이 방법대로 하셨다면 위와 같은 결과를 확인하셨을 겁니다.

다그의 토탈 연료사용량 : 11.817L
주유를 통한 연료주입량 : 12.225L

보정공식:(주유된 연료량/다그 Total연료 사용량)x100=(12.225/11.817)x100=103.45....
따라서 보정 퍼센트율은 103%.
프로그램의 <보정>메뉴를 통해 분사량을 보정합니다.
보정 후에 full-to-full 측정을 한번 더 해보시면 주유된 연료량과 다그 Total연료 사용량 값이 거의 일치할 겁니다.

<계기판 연비에 맞추어 보정하는 방법>
1. 차량 계기판 누적연비를 리셋하고, 바로 다그 연비를 리셋하여 둘 다 측정기분을 맞춥니다.
2. 차량운행 도로조건을 다양하게(시내저속/고속) 20km이상 주행한 뒤, 계기판의 누적연비와 다그의 Total연비를 비교합니다.
(예) 계기판연비:13.7km/L        다그Total연비:12.3km/L
보정공식 : (다그Total연비/계기판연비)x100=(12.3/13.7)x100=89.7......
=연료분사량 89%로 설정.
Q. DAG 액정에 줄이 가면서 잔상이 남습니다.
└ A.




정상입니다!


아마 액정불량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액정 (liquid crystal)'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LCD 화면은 편광 필름으로 구동되어 잔상이 거의 없습니다.

 

액정은 말 그대로 액이 흐르고 있는 상태인데,

전원을 갑자기 차단할 경우 액이 제자리로 돌아가면서 줄이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액정의 불량이 아니니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Q. 다그 사용시 배터리가 방전될 가능성이 있나요?
└ A.
블랙박스처럼 다그3+도 대기전류(암전류)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블랙박스에 비하면 그 양은 아주 미미한 정도이죠.

배터리 노후화, 차량 운행 시간, 주차 기간에 따라
배터리 방전의 위험이 다른데 

이럴 경우,
OBD케이블을 뽑아 놓거나 스위치OBD케이블을 이용하여 암전류를 차단하실 수도 있습니다. 
*스위치 OBD케이블은 별도구매입니다.

[ 대기전류 비교 ] 
●블랙박스 → 300~500mA
다그3+ → 1mA 이하

스위치OBD 이해를 돕기 위한 영상 ▼
Q. 다그3와 다그3+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A.


1. DAG-3의 무광 블랙 색상에서
DAG3+는 새틴 그레이로, 케이스 색상이 변경되었습니다.

2. 흰색 배경으로 야간 눈부심에 불편을 가지셨던 분들을 위해
화면의 배경을 어둡게 개선한 LCD로 바뀌었습니다.

3. 케이블의 큰 변화
① 커넥터 형태가 ㄱ자로 변경되고,
② 케이블 선이 얇아졌으며,
③ 일반 OBD케이블의 두께가 훨씬 슬림해졌습니다.

4. DAG-3에서 자석 거치대 사용에 제약이 되어있었던 부분이 해소되어,
DAG3+모델은 자석 거치대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5. 신형(8단 미션)디젤 차량의 경우, 부팅성능이 향상이 되었습니다.
Q. Y자 OBD분배기를 사용해도 될까요?
└ A.


추천하지 않습니다!


DAG를 다른 OBD2기기와 동시에 사용하실 경우

데이터를 가져오는 과정에서 충돌이 생길 수 있고

정확한 데이터를 출력하는데 방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Y자 분배기 사용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Q. DAG 옆면을 터치했는데 페이지가 넘어갑니다. 정상인가요?
└ A.

 


 

정상입니다!

DAG를 거치하여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신체구조를 고려했을 때 이 경우 옆면을 터치하는 것이 페이지 변경에 더욱 편안합니다.

DAG에 이상이 있는 것이 아니니 안심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