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시데이터

DAG-3 설정 데이터 값 정보
  • DAY거리
    엔진시동 이후부터 주행한 주행거리. 네비나 계기판의 거리값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정확히 말하면, 하룻동안 누적된 값이 아닌 엔진 시동 후 OFF될 때까지의 거리이다.) 리셋하는 방법은 아래동영상 참고
  • DAY연비
    엔진시동 이후부터 계산된 구간연비.
    (정확히 말하면, 하룻동안 누적된 값이 아닌 엔진 시동 후 OFF될 때까지의 연비이다.) 리셋하는 방법은 아래동영상 참고
  • DPF .soot유로6
    쌍용 유로6 차량은 "DPF포집량" 데이터 대신 "DPF.soot" 데이터 값을 통해 포집되는 매연의 양을 확인할 수
    있다. DPF가동시점에서 아이콘과 경고LED가 점멸을 시작하며 soot값이 점점 내려가서 0 이 되면 가동이
    종료된다.
  • DPF포집거리
    DPF 재생후 주행거리. DPF포집거리를 통해 얼마나 주행해야 DPF가 작동하는 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DPF
    작동 주기를 파악할 수 있다.
    보통 1250km가 되면(쉐보레 기준. 현대/기아 500km. 쌍용500~600km) DPF는 포집량과 상관없이
    작동하게 된다. 쌍용 유로5 차량은 한번 DPF가 작동될 때까지는 0으로 표기된다.
  • DPF포집량
    DPF 장치에 포집된 매연량. DPF내의 포집되는 매연의 양이 100%에 도달하게 되면
    (쉐보레/쌍용 차량에 해당)
    DPF는매연을 재생시키는 작업을 한다. 현대/기아 차량은 % 수치가 아닌 g수치로 나오는데, 대략16g
    내외에서 DPF가 작동한다. 쌍용 유로6 차량에서는 의미없는 값이고, 현대/기아 차량은 위 아이콘 중
    오른쪽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 EGR개도율
    EGR밸브가 열리는 퍼센트율. EGR은 배기가스(CO, HC, NOx)의일부를 흡기다기관으로 보내어 연소실로
    재순환시켜 연소온도를 낮춤으로써 질소산화물(NOx) 발생을 억제하는 장치이다.
    디젤엔진의 경우 EGR장치가 DPF와 연동되어 있는데, EGR로 넘어가는 양을 증가시키면 연소온도를
    낮출수 있어 NOx의 함량은 줄어드나, 연소온도를 낮춤으로 인해 DPF내의 미세 매연입자
    (PM :Particle Matter)는 증가하게 된다.
  • RPM
    1분 동안의 엔진의 회전수. 자신의 차량 최대토크가 발휘되는 RPM영역에서 운전하는 것이
    통상적으로 연비가 제일 좋게 나온다. 차종마다 다르지만, 보통 2500~ 3000RPM 사이로 운행하는 게
    연비에 좋다. 뒷자리가 빠르게 움직이는 것은 정상이며, 표시 응답성이 빠를수록 이상 대처에 유리하다.
  • TPMS
    타이어의 공기압력.(순정상태) Kpa단위와 Psi단위가 있다. 타이어 공기압 상태에 따라 타이어의 성능이 달라지기 때문에 평소 공기압
    체크가 중요하다. 적정 공기압 수치는 대개 운전석 문 하단에 스티커로 붙어 있다.
  • VGT개도율
    가변 터보차저의 베인(날개) 닫힘정도 퍼센트율.VGT는 베인(날개)를조절해 터보효율을 최적의 상태로
    조절한다. 다만, 일부 차량에서는 닫힘정도가 아닌 열린정도로 표현될 수 있다.
  • 웨이스트게이트 전압
    가솔린 터보유저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 값인웨이스트게이트 전압. 정비지침서에 따르면 냉간시
    (냉각수 온도가 25도 이하일때)에 "웨스트게이트 전압"값이 4.0V ~ 4.2V 안에 있어야 한다.
    냉각수 온도가 오를수록 전압값은 낮아지고 이때 전압값을 조정하면 냉간시 전압값 규정치 범위에
    맞추기가 힘들다.

    그래서 오너에게는 냉간시 전압값이 중요하다. 전압값이 규정치 보다 높으면 악셀레이터 전개시 RPM
    반응이 둔하고 저RPM에서 부스트 압력이 차지 않아서 더딘 가속반응을 보이게 된다.
  • 남은연료량
    연료탱크 내의 잔여 연료량. 계기판과 달리 남은 연료량이 %수치로 나와 있기 때문에 남아 있는 수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쉐보레 차량은 센서의 특성상 1, 2로 나누어 지는데 디젤차량은 1번, 가솔린차량은 2번을 선택해
    사용하는게 좋다.
    LPG 차량은 1번 선택 시 값이 수시로 변동함. 다만 안정되었을때 연료량 값 정확.
    2번 선택 시 연료량 값의 정확성은 떨어지나 값의 변동이 없고 안정적임.

    단, 유로6 차량은 2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현대/기아 가솔린차량, 쌍용 차량에 경우 남은 연료량 값이 변동성이 크고, 정확성에서 떨어질 수 있다.
  • 냉각수온도
    엔진 냉각수의 온도. 디젤엔진 기준으로 85℃~95℃ 적정상
    온도가100℃이상 수시로 상승한다면 냉각수나 냉각팬을 점검받아 볼 필요가 있다. 겨울철에는 냉각수의
    온도가-℃까지 떨어지기 때문에 차량마다 다르지만 보통 동절기에는 20℃,하절기에는 30℃가 넘으면 출발
    하는 것이 좋다.

    다만,동절기 시20℃까지 온도를 상승시키기 위해선 30분~40분가량 걸리므로, 시동을 ON한 후, 3~5분 정도
    예열을 해 냉각수온도를 높여주고 서서히 운전을 하면, 냉각수온도가 빠르게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예열을 함으로써, 엔진의 무리가 가지 않기 때문에 예열을 하는 것은 좋은 습관이다.
    (단, T-GDI 가솔린 차량은 냉각수 온도가 110℃까지 올라갈 수 있다.)
  • 누적T거리
    DAG에서 누적되는 총 누적거리.
    (누적연료소모량 1000리터 또는 누적T거리 5000km 조건 중 어느 하나가 도달되면 연료 소모량과 함께
    자동리셋)

    리셋하는 방법은 아래동영상 참고
  • 누적T연비
    DAG에서 누적되는 데이터의 총 누적연비.
    리셋하는 방법은 아래동영상 참고
  • 동력전달율
    오토미션 엔진동력축의 회전수와 토크컨버터를 지난구동축의 회전수 변환율.오토미션의 특징인
    토크컨버터에 관련한 게이지이며,수동미션에 비해 상대적으로 동력손실이 발생하는 오토 미션의 손실율을
    이해할 수 있다.
  • 마력
    토크값을 토대로 계산한 값이며,일을 얼마나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지의 능력을 말한다.
    마력이 높으면 무거운 짐을 이동하는 데에 용이하다. 토크와 함께 RPM이 높을수록 유리하다.
    DAG에서 표기되는 값은 참고치로만 보는 것이 좋다.
  • 미션오일온도
    오토미션 내부의 미션오일 온도. 75℃~ 95℃ 적정상태.
    미션오일온도가 너무 올라가면 점도가 떨어지기 때문에,미션 내부의 클러치 등 동력을 전달하는 부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차종과 계절에 따라 다르지만,보통 온도가110℃ 이상 수시로 상승한다면
    미션오일쿨러를 장착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겨울철에는 오일의 온도가 낮아 유동성이 저하되기
    때문에 시동을ON한 후, 3~5분정도 예열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쉐보레 차량(말리부,토스카,올란도 등등..)은 프로그램 되어있는 모드에 의해서 TCM은 여러
    상황 도로조건의 주행 조건에 따라서 변속을 자동으로 제어한다.
    아래의 일부는 쉐보레 차량에 해당하는 기능이다.
    • 01 냉간시 변속 제한 모드(Cold Trans Gear Override) –자동변속기 오일의 온도가-18℃ 이하인
      경우에는 냉간 주행모드로 진입하며 일정한 온도(-7℃ 이상)상승 시까지는 이 모드로 유지한다.
      따라서 냉간 주행 모드 진입 시는6단 자동변속 제한 및1단 엔진 브레이크가 제한된다.
    • 02 핫 모드(HotMode) –자동변속기 오일의 온도가 가솔린 엔진,디젤 엔진이 모두132℃ 이상 되면
      TCM은 핫 모드(Hot Mode)상태가 되어 변속 시기와TCC를 접속시켜 열이 더이상 상승되지
      않도록 한다.
  • 배기온도
    DPF(CPF)부근 배기온도.
    주행 조건에 따라 배기온도는 500도이상(고속주행) 올라갈 수 있으며,고온이 유지되면 배기쪽에 장착된
    DPF내의 매연(PM)자연적으로 연소하여 포집량이 줄어들거나 증가량이 둔화된다.

    실제로 DPF가 작동조건이 되어 작동을 시작하면 실린더 내의 후분사과정으로 배기온도는 600도 내외로
    오르며 매연입자(PM)를 다 태울때까지 유지한다.
    시동을 끄기 전에 보통 후열을 하는 것이 좋은데 후열을 하는 이유는, 높은열에 의해 엔진오일이 고착
    되어 터보차저의 터빈쪽에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후열방법은 운전이 끝난 뒤 주차상태에서 1~2분정도 후열을 시킨 후 시동을 끄면 된다.
    이 떄, 배기온도가 240도 아래로 떨어졌다면 바로 시동을 꺼도 괜찮다고 본다.

    (쌍용 차량은 배기온도(전)과 배기온도(후) 2가지 값을 확인 할 수 있다.
    일반 배기온도 값은 배기온도(후)와 같은 포인트에서 값을 끌어온 것으로 동일하게 생각하면 된다.)

  • 배터리잔량
    배터리 충전량(충전 잔량)을 확인할 수 있다. 배터리 잔량은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는 목적으로 사용 된다.
    그림과 같이, 오른쪽 상단에는발전기에서 배터리로 흐르는충전 전류량을 나타낸 것이고 현대/기아 차량은 오른쪽 하단에
    배터리의노화진행율까지표기된다. 다만 이 값들이 나오기 위해서는, 차량에 AMS(Alternator Management System)가 지원되는
    차량에 한해 지원된다. 주로 유로5이상 차량에 장착되어 있다. ( 아래 그림 참고. )
    하지만, 차량용 연축전지는 잔량계측이 정확하지 않으므로, 이 지표는 참고치로만 활용하는 것이 좋다.

    * 배터리 노화진행율: 배터리 충전량의 목표치를 말하며, 노화율 %까지 배터리가 충전될 수 있다.
        신품일경우, 100%부터 시작하며, 차량을 운행할수록 수치가 감소한다.

  • 배터리전압
    배터리의 충전되는 전압. 완충 전압은12.6V,시동 시 전압은13.5V ~최대15.5V까지 올라가기도 한다.
    배터리는 IBS센서를 통해 발전기로부터 전압을 가변하여 충전 받는다.냉간시 혹은 급속 충전을 할 경우,
    13.8 ~ 15.5V의 값이 나오고 열간시 혹은 저속 충전을 할 경우 13 ~ 13.8V 의값을 보인다. 배터리 전압이
    11V이하가 되면 시동이 걸리지않을 수 있으니, 배터리 충전이나 교환이 필요하다.

    쉐보레 차량은 배터리가 충전되는 강도가 v수치상단에 표시된다. 0,1,2,3,4,5,6,7,8,9,+ 수치로
    표기된다.
  • 부스트압력
    터보차저에 의해 연소실로 들어가는 압축공기의 과급압력.압력이 높을수록 폭발력(출력)이 좋아진다.
    GM은 0.00bar ~ 1.55bar의 값을 가지며, 쌍용차량이나 일부 특정차량에서는 2bar이상의 값이
    나올 수 있다.
  • 부스트온도
    부스트되는 공기의 온도.
  • 속력
    차량의 주행속도.
  • 순간연비
    1초단위 순간연비. 1초 동안의 평균분사량 값과 거리를 토대로 계산된 연비이다.
  • 시동경과시간
    • 윗줄공회전시간을 나타냄. 공회전시간은 엔진시동이 걸려있는 상태에서 주행하지 않고 멈춰있는
      시간을 카운트함(P/R/N/D 모두 해당)
    • 아래줄차량 시동 후, 경과된 시간을 나타낸다.(시,분,초)
  • 악셀포지션
    악셀레이터 페달 위치 정도 퍼센트율. 운전자가 악셀을 얼마나 밟았는가를 알 수가 있다.
  • 엔진부하량
    여러조건에 의해 계산된 엔진능력의 퍼센트율.
  • 엔진오일수명
    엔진오일의 남은 수명. 엔진오일의 경우5000~10000키로마다 교환하는 것이 좋다.
    그 외에 6개월마다교환하는 것을 권장. DAG 엔진오일 수명60% 이하 시, 엔진오일 교환 요망.
    해당 지표는 실제 센서를 기반한 값이 아니기 때문에, 참고치로만 보는 것이 좋다.

    현재 확인된 바로는 쉐보레 유로5 디젤 차량에서만 정상 계측이 되는 것으로 보임.
  • 엔진오일온도
    엔진오일의 온도. 특정 차량에 한해 지원되며, 차종, 오일종류, 엔진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주행중에 90℃ ~ 최대120℃까지를 정상값으로 본다.
  • 연료 분사량
    연료분사량 : 실시간 분사되는 약 0.1초 단위 분사 연료량.
    아이들링 시에 평상시와 다른 분사량을 보인다면 차량 컨디션에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연료분사량은 연비에 밀접히 관련한 변수이다.
    (연비가 많이 틀어질 시, Full To Full 측정을 통해 연료 분사량값 조정 요망) 리셋하는 방법은 아래동영상 참고
  • 요소수잔량
    쉐보래 차량에 한해 지원되며, ​SCR 방식으로 설계된 차량에는 요소수란 액체가 꼭 필요하다. 요소수란 물질은
    NOx를 없애는 데에 주 목적이 있다. 요소수의 열이 가해지면 암모니아(NH3)로 변해 이 암모니아가 NOx와
    만나게 되면 화학반응이 생겨 물과 질소로 변하게 된다.
    가득 보충된 요소수(20리터)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는 약 20000km 정도이다.
  • 초당소비량(순간소비량)
    1초당 분사된 연료량.
    단위 초당 실제 분사량을 알 수 있으므로, 연료 사용량을 직관적으로 판단 할 수 있다.
  • 크루즈속도
    쉐보레 차량에 한해 지원되며, 크루즈 상태에서의 설정 속도. 크루즈 작동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 토크
    연소실의 폭발 과정에서 피스톤에 연결된 커넥팅로드에 가해지는 회전력.
    토크가 좋으면 순간적으로 차량이 치고 나가는 힘이 좋다.
    DAG에서 표기되는 값은 참고치로만 보는 것이 좋다.
  • 흡입공기량
    흡기매니폴드로부터 유입되어 엔진에 들어오는 공기의 양.
    흡입되는 공기량은 연료분사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터보 차량의 경우, 흡입되는 공기량이 일반 차량에 비해 많다.
  • 흡입공기온도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 온도. 대략 흡기온도는 25℃가 최적의 흡기 온도 조건이다. 온도 25℃를 기준으로
    온도가 상승하거나 내려가도 출력 및 효율은 떨어진다. 흡입되는 공기의 온도가 너무 높게 되면 공기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차량 자체적으로 연료분사량이 증가시켜 기화를통해 공기의 온도를 낮추는
    작업을 한다.
DAG-3 상시 데이터 값 정보
01현재 기어단수 및 주차/후진/중립표시, 수동모드상태 표시.
02락업클러치
토크컨버터 클러치가 엔진과 미션 슬립을최소화하여1:1로 맞물려있는 상태.
1단계와 2단계로 나누어지는데, 1단계는 불완전 락업. 2단계는 완전 락업 상태이다.
(쉐보레는 2단계 한가지 상태만 존재함.)
03퓨얼컷
차량의 ECU가스스로 연료를 차단한 상태. 연료를 끊는 이유는, 관성주행시에 바퀴회전력에 의한 엔진 동력을 이용하기
위해서다. 결국 연비 향상이 목적이다.
04에어컨 컴프러셔 표시
에어컨을 ON하지 않더라도, 오토공조시스템 중 어느 하나가 작동중이라면
에어컨 컴프레셔가 회전하는 것을 DAG를 통해 알 수 있다.
쉐보레 차량은 컴프러셔가 돌면 콤프레셔 아이콘 우측에 작은 숫자가 표기되는데, 에어컨의 세기 즉, 냉매 압력을 나타낸다.
압력은 0 1 2 3 4 5 6 7 8 9 A B C D E F 로 16단계로 표시되며 압력이 높을수록 높은 숫자이다.
현대,기아, 쌍용 차량은 압력단계 표시가 되지 않는다.
05냉각팬 회전량 표시
냉각팬은 차종마다 다르지만, 냉각수온도가 95℃부근쯤 되면 냉각팬이 회전 하는 것을
DAG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쉐보레는 냉각팬이 4단계, 현대/기아/쌍용은저속과 고속 2단계로 표기된다.
06열린도어 위치 표시
원스톰/캡티바 차량은 운전석이 아닌 다른문이 열릴경우, 모두 같은 신호로 나오기 때문에 전부다 열림으로 표시됨.
07Total 연료 사용량(왼쪽 사진), 시동후 연료 사용량(오른쪽 사진) 표시
SETUP프로그램 페이지 표시 아래쪽에서 설정값을 변경 할 수 있다.
리셋하는 방법은 아래동영상 참고
(누적연료 사용량이 1000리터 또는 누적T거리 5000km 조건 중 어느 하나가 도달되면 누적T거리와 함께 자동리셋)
08 ① 브레이크 감지 표시 - 브레이크를 밟으면 페이지번호 좌측으로 'B'로 표기된다.
② DAG 화면 페이지 숫자번호 표시
DAY, TRIP 거리, 연료량, 연비 리셋하는 동영상
메뉴모드 진입 영상
연비 리셋하는 영상